많은 분들이 임신을 준비하기 시작하면 엽산을 복용하기 시작합니다. 엽산은 임신부와 태아의 건강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영양소입니다. 그렇다면 엽산은 언제까지 먹어야 하며, 권장 복용량은 얼마일까요? 남자도 함께 먹어야 할까요? 하나하나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임산부 엽산 왜 필요할까?
엽산은 태아의 신경세포 형성에 꼭 필요한 영양소입니다. 태아의 신경계 발달, 뇌, 척수 형성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적혈구 생성을 도와서 혈액량을 증가시키는데, 만약 엽산이 부족하면 임산부에게 빈혈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엽산은 식품에도 들어있지만 식품으로의 섭취가 쉽지 않습니다. 채소에 있는 엽산은 실온에서 3일이 지나면 70%가 손상되고 조리시에는 열과 물에 노출되면서 약 80%가 파괴됩니다. 따라서 임산부라면 꼭 영양제로 보충해야 합니다.
임산부 엽산 복용시기 용량
(1) 복용시기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신 것처럼 엽산은 임신 전 3개월부터 챙겨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임신 초기에 엽산이 부족하면 태아의 척추기형, 신경관 결손, 심장기형과 같은 문제가 생길 수 있고, 산모에게도 태반조기박리와 빈혈 등이 생길 수 있기에 준비기간부터 엽산을 먹는 것이 좋습니다.
엽산은 임신 14주까지 필수적으로 챙겨드셔야 하는데, 임신 전(全) 기간에 걸쳐서 꾸준히 복용해도 좋습니다.
(2) 복용 용량
권장 섭취량은 임신 전 400mcg, 임신 후 600~800mcg입니다. 임신 후에는 산모의 혈액량 증가와 태아의 성장을 위해 용량이 늘어납니다.
하루 권장 섭취량보다 많이 먹어도 소변으로 배출되기 때문에 과다 섭취는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남자 엽산 복용시기 용량
성인 남성의 엽산 복용량은 임신 전 여성과 같은 400mcg입니다.
임신은 난자와 정자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남편 역시 엽산이 부족하면 안됩니다. 따라서 임신을 준비한다면 남성분과 여성분이 함께 엽산을 복용해서 건강한 몸을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유기농 엽산 추천 (광고 아님!)
아무래도 아기를 생각하며 엽산을 먹기 때문에 일반 엽산 보다는 유기농 엽산을 많이 찾으시는데요. 유기농 엽산은 대부분 버섯 등 야채와 과일에서 추출한 원료로 만들어져서 조금 더 안심하고 먹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찾는 유기농 엽산 리스트입니다.
1. 뉴트리코어 유기농 엽산
2. 닥터린 유기농 엽산
3. 포뉴 유기농 엽산
4. 내츄럴 플러스 유기농 엽산
5. 닥터 프리오 더다른 유기농 엽산
▼ 유기농 엽산 추천 ▼
솔가 엽산800
맘카페나 지인들에게 정말 많이 추천받는 엽산이죠. 솔가 엽산은 영양제로 이미 유명한 브랜드 솔가에서 나온 엽산입니다. 솔가 엽산의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코셔인증(유태인 청결 식품 인증마크)
2. 부원료로 칼슘 포함
3. 글루텐, 밀, 유제품, 효모, 설탕, 소금 무첨가
엽산400과 엽산800은 1정당 포함된 엽산 함량으로, 임신 준비기간에는 엽산400을, 임신 후에는 엽산800을 섭취하면 됩니다. 남성들은 엽산400을 먹으면 됩니다.
▼ 솔가 엽산800 검색 ▼
임산부 활성 엽산
유기농 엽산과 솔가 엽산에 이어서 많은 임산부들이 활성 엽산을 찾기도 하시는데요. 활성 엽산은 몸에서 처리되는 별도의 과정을 거치지 않아도 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즉, 합성 엽산과 천연 엽산은 몸속에 들어와 영양소로 쓰일 수 있도록 대사처리 과정을 거쳐야 하는데, 사람마다 이 대사하는 수치와 능력에 차이가 있어서 같은 양을 먹어도 체내 흡수되는 양이 달라집니다.
하지만 활성 엽산은 이미 대사처리가 완료된 최종 형태의 엽산으로, 먹은 양 그대로 흡수가능합니다.
많은 분들이 찾는 활성 엽산 리스트입니다.
1. 뉴트리모어 활성형 액티브 플러스 엽산
2. 리노브 활성엽산 액티폴릭
3. GNM 자연의 품격 액티브 활성 엽산
4. 프리솔라 액티브 활성 엽산
5. 솔가 활성 엽산
▼ 활성 엽산 더 알아보기 ▼
엽산이 많은 음식
1. 시금치
시금치 100g당 145mcg의 엽산이 포함되어 있고, 임산부에게 반드시 필요한 철분도 많이 들어있습니다. 밑반찬용 나물 이외에도 스무디로 만들어 먹으면 좋습니다.
2. 렌틸콩
렌틸콩 100g당 479mcg의 엽산이 있습니다.
3. 해조류
김, 파래, 미역 등의 해조류에 엽산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임신 초기부터 꾸준히 챙겨드시는게 좋습니다.
4. 과일
엽산은 열을 가해 조리하면 80% 정도가 파괴되지만, 과일은 조리 없이 그대로 먹을 수 있어서 엽산을 100% 흡수할 수 있습니다. 사과, 바나나, 딸기, 키위 등에 엽산 함유량이 많습니다.
5. 브로콜리
브로콜리를 찜통에 쪄서 먹으면 끓는 물에 데쳐먹는 것보다 엽산이 덜 파괴됩니다.
임산부 시기별 영양제
산모의 건강을 지키는 것은 물론 뱃속 아기가 건강하게 태어나기 위해서는 임신 시기별로 적절한 영양제를 섭취해야 합니다.
임신 기간 동안 섭취해야 하는 대표적인 영양제는 아래의 여섯가지가 있습니다.
1. 엽산: 임신 초기 ~ 14주(임신기간이 끝날 때까지 꾸준히 복용해도 괜찮습니다)
2. 오메가3: 임신 14주 ~ 36주
3. 철분: 임신 14주 ~ 출산 후 3개월
4. 칼슘: 임신 20주 ~ 출산 후 3개월
5. 비타민D: 임신 초기 ~ 출산 후 3개월
6. 유산균: 임신 초기 ~ 출산 후 3개월
▼ 임산부 시기별 영양제 더 알아보기 ▼
함께 읽으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