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을 확인한 순간부터 많은 임산부들께선 '잘' 먹기위해 노력합니다. 임산부 본인의 몸을 위해서이기도 하지만, 뱃속에 있는 태아에게 충분한 영양을 공급하기 위해서입니다.
하지만 음식만으로 필수 영양소들을 모두 채우기엔 역부족인데요. 영양제 복용을 통해 임산부에게 필요한 영양소를 보충하게 됩니다. 뱃속 아기의 건강을 위해 나에게 부족한 영양소는 무엇인지 꼼꼼히 따져보시길 바랍니다.
임산부 시기별 필수영양제
요즘에는 많은 분들이 임신을 준비하는 단계에서부터 영양제를 먹으면서 몸을 만들어 둡니다. 보통 남편과 함께 엽산을 챙겨 먹는 분들이 많으시지요.
하지만 혹여 임신 전부터 영양제를 챙겨드시지 못했더라도 걱정마세요. 임신 사실을 알게된 순간부터 잘 챙겨드셔도 아기는 무럭무럭 잘 자랄테니까요. 저희 아기처럼요.
1. 임신 전부터 출산 이후까지
- 엽산: 임신 전 400mcg, 임신 후 600~800mcg (14주까지 필수적으로 챙겨 먹어야 하지만, 임신 기간이 끝날 때까지 먹어도 무방합니다)
- 비타민 D
- 유산균
2. 12주부터 20주까지
- 철분: 권장량 24mg
- 오메가3: 권장량 500~1000mg
- 비타민 D
- 유산균
3. 20주부터 출산때까지
- 철분: 권장량 24mg
- 칼슘: 권장량 1200mg
- 오메가3: 권장량 500~1000mg
- 비타민 D
- 유산균
4. 출산 후 3개월까지(수유기)
- 철분: 권장량 24mg
- 칼슘: 권장량 1200mg
- 비타민 D
- 유산균
임산부 엽산 복용시기
엽산은 태아의 신경세포 형성에 꼭 필요한 영양소입니다. 태아의 신경계 발달, 뇌, 척수 형성에 도움을 주는 영양소인데요. 또 엽산이 부족하면 적혈구 생성이 어려워서 임산부에게 빈혈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권장 섭취량은 임신 전 400mcg, 임신 후 600~800mcg입니다. 정량보다 많이 섭취해도 소변으로 배출되기 때문에 과다 섭취는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임신 준비기간부터 남편과 함께 엽산을 복용하는 분들이 많으십니다. 특히 태아의 신경관이 생성되는 임신 초기에 섭취하는게 중요하고, 구체적으론 임신 준비 3개월 전부터 14주까지 필수적으로 섭취해야 합니다. 임신 기간이 끝날 때까지 먹어도 무방하고요.
▼ 임산부 엽산 더 알아보기 ▼
임산부 비타민A·D 복용시기
비타민A는 임산부가 과다 섭취할 경우 태아의 기형을 유발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특히 비타민A를 임신 초기에 많이 섭취할 경우 심장기형, 소두증, 자연 유산 등이 생길 우려가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임신 중에는 비타민A를 매일 10,000IU(3,000mcg) 이하로 섭취해야 합니다. 특히 음식을 통해서 섭취되는 양도 있으니 고용량 비타민A 영양제 복용은 삼가야 합니다.
비타민D는 뼈의 주요 구성성분인 칼슘과 인의 생성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그 외에도 조산의 위험을 낮춰주고 면역기능, 췌장기능, 당대사 등의 기능을 유지하는데에도 필수적입니다. 따라서 임신 중에 꾸준히 복용하는 것이 좋지만, 지용성인 성질 때문에 과다 섭취할 경우엔 몸에 쌓이게 되어 적정량을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산부인과에서 산전 검사로 피검사를 하면 비타민D 수치를 알려줍니다. 비타민D가 부족하면 2000IU 이상 복용하고, 그렇지 않으면 400~1000IU 정도 복용하면 됩니다. 비타민D는 칼슘과 함께 섭취하면 흡수율이 높아집니다.
▼ 임산부 비타민D 더 알아보기 ▼
임산부 철분제 복용시기
철분은 산모의 빈혈과 임신 중독증을 예방하고, 태아에게 혈액과 산소를 충분히 공급함으로써 조산과 저체중아의 위험을 낮추는 중요한 영양소입니다. 하지만 식품으로 섭취하기 어려워서 반드시 영양제로 섭취해야 하는데요.
철분은 임신 4~5개월부터 혈액량이 많이 늘어나고 태아의 체중이 늘어남에 따라 반드시 보충해야 하며, 출산 후에도 3개월 정도 더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철분의 권장량은 24mg이고, 흡수가 잘 되지 않아서 비타민C, 오렌지주스, 시큼한 과일 등과 함께 복용하면 흡수율이 높아집니다. 반면, 칼슘은 철분의 흡수를 막기 때문에 함께 먹어서는 안되고, 칼슘이 많이 포함된 우유와 치즈같은 유제품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철분과 칼슘은 최소 4시간 간격 복용)
▼ 임산부 철분제 더 알아보기 ▼
임산부 칼슘 영양제 복용시기
칼슘은 아기의 뼈와 치아 형성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영양소입니다. 칼슘이 부족하면 임산부의 몸에서 칼슘이 빠져나가게 됩니다. 따라서 임산부의 골밀도 감소, 골다공증 예방을 위해서 꼭 칼슘을 섭취해야 하는데요. 그 밖에 임신성 고혈압과 치주질환을 예방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임신 20주부터 출산 후 3개월까지 꾸준히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권장량은 비임신 여성의 경우 700mg, 임산부의 경우 1000~1200mg입니다.
▼ 임산부 칼슘 더 알아보기 ▼
임산부 오메가3 복용시기
오메가3는 태아의 두뇌 발달과 시각형성을 위해 꼭 필요한 영양소입니다. 임신 중 오메가3를 충분히 섭취하면 태어난 아기의 수면의 질이 좋아지고 알러지 반응을 보일 위험이 낮아집니다. 또한 임산부의 혈액 순환 장애, 손발 저림을 해소해주고 조산을 예방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다만 동물성 오메가3는 중금속 오염과 같은 문제가 있어, DHA를 더 많이 함유하고 있는 식물성 오메가3를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출산 중에 지혈이 잘 되지 않을 수 있으므로 출산이 임박한 36주 이후부터는 복용하지 않는 편이 좋습니다.
임신 16주부터 36주까지 복용을 권장하고, 권장 복용량은 500~1000mg입니다.
▼ 임산부 오메가3 더 알아보기 ▼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임신, 육아, 출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임산부 철분제 복용시기(언제까지) 복용시간 / 용량 / 복용법 / 변비 / 속쓰림 / 철분 많은 음식 / 보건소 철분제 후기 / 임산부 시기별 영양제 (0) | 2023.11.14 |
---|---|
임산부 엽산 복용시기 용량 언제까지 / 남자 / 유기농 엽산 추천 5가지 / 솔가 엽산 / 활성 엽산 / 엽산 많은 음식 / 임산부 시기별 영양제 총정리 (0) | 2023.11.14 |
자동차보험 임산부 할인 & 자녀 할인 알기쉽게 총정리(보험사별 비교) (0) | 2023.11.10 |
2024년 중위소득 변경금액(100%, 120%, 150%, 180%) 및 계산방법 알기쉽게 총정리 (0) | 2023.11.10 |
[임산부 혜택] 서울시 난자동결 비용지원 대상 및 신청방법 알기쉽게 총정리 (0) | 2023.11.08 |